Art Project

HIBRAND
: Ivy Facade Project

5 Sep 2013
Hibrand, Seoul
KOREA

작가 Artist

  • Richard Woods
  • Jackson Hong

주최 Host

  • 하이브랜드

기획 Plan

  • 숨 (SUUM)

올해로 개점 8주년을 맞은 프리미엄 복합쇼핑몰 하이브랜드는 현대미술 큐레이팅 사무실 숨 프 로젝트의 기획으로 국제적으로 활발한 공공미술을 작품을 하는 영국 현대미술 작가 리차드 우즈 Richard Woods 와 개념적 디자인으로 발전하여 더욱 비평적 현대미술작가로 매우 주목받는 잭 슨 홍 Jackson Hong 과의 아트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였다.

본 프로젝트는 하이 브랜드가 단순한 양재역 근처의 쇼핑 몰이라는 인식을 넘어서, 경부선 1호 선이 시작되며 서울과 지역을 연결하는 중요한 교통요지인 양재동 지역에서 더욱 다양한 문화를 제공하는 공간으로 변모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기획되었다.

더 나아가 숨 프로젝트는 본 공공미술 디자인 프로젝트를 통해 삭막한 도시환경을 예술적으로 치유하고, 기업과 컨템포러리 미술의 공공적 성격을 알리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두 작가들의 시각적 소스와 아이디어가 충실히 반영된 하이브랜드 건물 외벽(façade)과 쇼핑몰 내부의 원활한 동선이 완성되었다.

이번 공공미술 디자인 프로젝트는 3가지 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로 구성되었다. 일차적으로 리차드 우즈는 하이브랜드의 대표 로고인 담쟁이 넝쿨(Ivy) 문양을 자신만 의 독특한 스타일로 재해석하여 건물 외관 파사드를 변화시켜 놓았다. 패턴 반복과 스텐실 기법으로 완성된 이 파사드 장식은 현 대 도시 공간에 어울리지 않는 듯한 자연적 형상을 띠면서도, 그 단순하고 과장된 패턴 반복으로 양식적, 장식적인 느낌을 준다. 이러한 양가적인 요소를 통해 리차드 우즈의 파사드 작품 은 관성화된 현대 도시인들의 시각성을 일깨우며, 자연/인공, 내부/외부, 실재/가상이라는 대립 개념의 아이러니를 재치 있게 풀어낸다.

이러한 맥락 하에서 건물 내부에 들어간 그의 패턴 의자 [Floral Repeat no.38] 또한 장식적인 요소와 더불어 자연이 가지는 반복적인 형상을 재현해냈다. 이 작품은 영국의 전통적인 목판기술을 사용하여 의자에 패턴을 입힌 것으로, 그것이 위치한 공간을 하나의 랜드 마크로 ‘LOGO’ 화 하는 효과를 자아낸다. 의자의 기능적 측면과 장식적 측면을 뛰어넘어 건축 실내가 가지는 여러 공간적인 제약을 뛰어넘을 수 있는 지점이기도 하다. 이러한 점이 고려되어, 리차드 우즈의 패턴 의자는 매장 내 효율적인 동선을 고려하여 배치되었다.

이렇듯 하이 브랜드는 그들만의 아이덴티티를 새롭게 쇄신하려는 의지를 본 공공 미술 디자인 프로젝트를 통해 보여주고 있다. 이번 하이브랜드 공공미술 프로젝트는 기업과 대중이 상업적인 교환관계를 벗어나 예술을 통해 의미 있는 접점을 마련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 장이었으며, 더 나아가 볼륨이 큰 공공미술을 탈피하여, 지역환경을 창의적으로 조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형 태의 문화적 실험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