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 Project

YOUTH OLYMPIC GAMES
: SMART CUBE

31 Dec 2011 - 1, 6, 13-22 Jan 2012
Vienna, Salzburg, Innsbruck
AUSTRIA

작가 Artist

  • Everyware

큐레이터 Curator

  • SUUM Project

주최 Host

  • 삼성전자(SAMSUNG Electronics)

유스 올림픽 스마트 큐브Youth Olympic Games SMART CUBE(이하 스마트 큐브)는 제 1회 동계청소년올림픽을 맞이하여 기획된 신개념의 이동식 전시 프로젝트이다.

17 x 8m의 트레일러를 이용한 스마트 큐브는올림픽 성화 봉송 릴레이를 따라 비엔나(Vienna), 잘스부르크(Salzburg)를 거쳐 올림픽 게임이 진행되는 인스브루크에 최종 정착하여 운영된다.

숨 SUUM은 국내 미디어 아티스트 그룹인 Everyware(www.everyware.kr)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유소년을 타겟으로 한, 세 종류의 쌍방향 미디어 작품 (Augmented Reality Wall, Trivia, Portal)을 기획, 개발하였다. 관람객들은 스마트 큐브에서 예술과 테크놀로지가 결합된 인터랙티브 작품을 통해 동계 올림픽의 역사와 스포츠 종목 및 영웅들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배우게 된다.

증강 현실(Augmented Reality) 기술을 활용한 첫번째 섹션에서는Galaxy S2 화면에 떠오르는 증강현실 책을 통해 15개의 동계 올림픽 종목과 9명의 스포츠 영웅에 관한 지식을 쌓을 수 있다. 이어 습득한 내용을 눈송이 모양의 공을 던져 퀴즈로 풀 수 있는 트리비아(Trivia) 섹션, 그리고 일몰 후에 운영되는 야외 프로그램인 포털(Portal) 섹션에서는 관람자들이 스마트 큐브 외벽에 만드는 실루엣 모양의 구멍을 통해 큐브 안에서 벌어지고 있는 모습을 엿볼 수 있다.